티스토리 뷰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민들레다. 하지만 흰민들레(토종 민들레) 효능이 밝혀지면서 무분별한 채취로 흰민들레는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토종 민들레는 흰색과 노란색 두 종류가 있고 서양 민들레는 노란색이 있다.

토종 민들레와 서양 민들레 구별법은 아래 도표와 같다.

  토종 민들레 서양 민들레
특  징 ● 꽃받침이 꽃잎을 감싸는 형태로 꽃받침이 위로 향해 있음
● 3~4월 경에 꽃을 피우며 서양 민들레보다 약성이 뛰어남
● 꽃잎 갯수가 60~80개 정도
● 색상은 흰색과 노란색이 있음

● 꽃받침이 분리되어서 아래로 향해 있음
● 봄부터 가을까지 꽃을 피움
● 꽃잎 갯수가 200개 이상
● 노란색



흰민들레 효능(토종 민들레)

 

흰민들레 효능 염증 치료

만성염증은 침묵의 살인자다. , 노화, 치매도 염증이다. 모든 질병은 염증에서 시작된다.

콜린과 실리마린 성분이 소염작용이 뛰어나 위염, 장염, 식도염 등 염증성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위장병, 소화불량 매스꺼움, 속 쓰림 증상이 개선된다.

위염이나 위궤양 있으면 하얀 민들레 생잎을 씹어 먹으면 속 쓰림과 위궤양 증상이 치유된다.

염증을 없애면 많은 병들이 치료된다.

혈관 건강

리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민들레에 함유된 칼륨은 몸에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어 혈압을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간 기능 개선

민들레에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방간 생성을 막아주고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간에 쌓인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염, 간경화 등 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실리마린 성분은 간 기능을 향상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다.

간염과 황달에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한다.

 

항암작용

항암작용이 뛰어나서 폐암, 후두암, 간암, 위암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의학계에서 하얀 민들레 성분을 연구한 결과 하얀 민들레 뿌리인 포공영이 면역체계의 기능을 향상하고 암세포를 죽이는 효능이 있음을 밝혔다.

실제 사례로 유방암 3기인 환자분이 수술과 항암을 하지 않고 하얀 민들레즙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건강을 회복한 사례가 있다.

또한 폐암 4기인 환자가 시골에 내려와서 민들레 김치를 많이 담아 먹고 회복한 사례도 있다.

소염 작용

민들레에는 루테올린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식도와 위장의 염증이 있을 때 염증을 완화해 주는 작용을 한다. 또한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소화 개선

하얀 민들레는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 잔재물을 제거하여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도와서 변비 증상도 개선된다.

 

면역 시스템 강화

연구에 따르면, 하얀 민들레에는 면역 조절 작용을 하는 활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은 면역 체계의 활성화를 돕고, 염증을 억제하여 면역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항산화 효과

항산화 물질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며, 하얀 민들레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산화된 분자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노화 방지

하얀 민들레 추출물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셀러 단백질의 손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노화 과정을 지연시키고 피부 건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이뇨 작용

민들레에는 이뇨제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신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체내의 평형을 유지하고 신장 건강을 지원한다.

 

혈당 조절

하얀 민들레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거나 혈당 흡수를 지연시켜 글루코오스의 혈액 내 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당뇨병이나 혈당 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 있다.

흰민들레 부작용 및 주의 점

흰민들레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오랫동안 장복하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

3개월 이상 장복은 금하며 계속 섭취할 경우는 3개월 정도 쉬었다가 다시 먹는다.

뿌리는 햇볕에 말리고 잎은 그늘에 말려서 사용한다.

대추 생강 감초를 조금씩 넣어 같이 끓여 마신다.

민들레를 약으로 효과를 보려면 민들레 1회 복용량이 말린 민들레 20g 정도가 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상당히 많은 양을 복용해야 한다.

 

2023.04.16 - [불교수행, 일상] - 당귀 효능

 

당귀 효능

한의원에 들어갔을 때 제일 먼저 나는 냄새가 당귀 냄새이며, 공진당, 쌍화탕, 십전대보탕 주재료로 사용되는 약재이다. 당귀란 당연할 당, 돌아올 귀 의미인데 당귀란 뜻은 나쁜 피를 없애고 원

mind-mirror.tistory.com

 

'불교수행,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교육 및 공부 잘하는 비법(지혜 총명)  (0) 2023.05.29
비건 요리 (새송이 까스)  (0) 2023.05.22
칡 순 효능 (칡)  (0) 2023.05.12
환삼덩굴 효능  (0) 2023.05.06
당귀 효능  (1) 2023.04.16